통풍은 바람만 불어도 아프다는 의미로 붙여진 이름입니다.
예로부터 고기와 술을 즐기는 소수의 사람에게 잘 생겨 일명 '황제병'이라고 불렸엇지만
요즘은 많은 사람들이 통풍으로 고통스러워 하고 있습니다.
통풍은 생명과 직접적인 연관은 없지만 당뇨병이나 고혈압, 고지혈증 같은 질병과 연관이 있으며, 심할 경우 콩팥 기능이 감소 되며 심장과 뇌혈관질환과도 관련이 있어 관리를 잘 해야 합니다.
통풍 원인은 혈액속에 있는 성분 중 요산의 농도가 기준치 보다 높으면 결정체가 생성되어 관절 부위에 침착하며, 염증반응을 일으켜 극심한 통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통풍 증상
통풍은 주로 엄지발가락 부근에서 시작되는 사람들이 많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통풍은 엄지발가락 뿐만 아니라 발목, 발등, 발꿈치, 무릎, 손목, 손등, 팔꿈치 등에서 통증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스치기만 해도 아프며 통증과 함께 붉게 부어 오릅니다.
며칠후 자연스럽게 통증이 없어지는 경우도 있지만, 통증이 지속되면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통풍 진단 및 치료법
통풍은 피검사로 진단 할 수 있습니다.
피검사로 혈액내 요산(Uric acid)수치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혈액 내 요산(Uric acid)의 정상 수치는 3.4~7.0 mg/dL인데 여기서 벗어나 수치가 과하면 치료를 해야 합니다.
통풍 치료는 크게 두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급성 발작이 일어났을때의 치료와, 발작 회복이후 통증이 없을때 요산 수치를 떨어뜨리는 치료 두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급성 발작기에는 통증과 부종을 감소시키기 위한 치료를 시행합니다. 통풍 발작이 있을 때는 안정이 필요하며 얼음찜질도 도움이 됩니다. 소염제를 처방하기도 합니다.
증상이 없을때는 재발방지를 위하여 요산수치를 떨어뜨리는 치료를 해야 합니다.
약을 복용할 수 도 있고, 식이요법과 생활습관을 올바르게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통풍에 도움이 되는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은 아래 정리해 두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듯 합니다.
통풍 발작이 심하게 왔을때는 안정이 필요한데 관절부위를 높이거나 얼음찜질을 해 주면 도움이 됩니다.
될수있으면 해당 부위는 움직이지 말고 쉬어 주는것이 안정에 도움이 됩니다.
통풍은 약만 꾸준히 잘 먹어도 요산수치를 떨어 뜨릴 수 있다고 하니 증상이 오면 바로 병원에 가서 검사 후 치료를 받는게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