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대구 재난지원금 2차 긴급생계자금 대구희망지원금 받는 법

by #%#@! 2020. 8. 23.
반응형

안녕하세요 

코로나 19가 재유행하고 있는 요즘 2차 재난지원금 이야기가 많이 나오고 있는데요

대구에서는 별도로 대구희망지원금 이라는 이름으로 재난지원금 2차(긴급생계자금)를 지급한다고 합니다.

 

김태일 코로나19 서민생계지원위원회 위원장은 20일 대구시청 상황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올해 7월 30일 기준 대구시 주민등록표에 등재된 모든 시민에게 1인당 10만 원을 지급한다"라고 밝혔는데요

받을 수 있는 대상이 누구인지 어떻게 받는지 한번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급대상

대구희망지원금은 우선 지급 대상은 소득, 자산, 직업, 성별, 나이에 관계없이 2020년 7월 30일 기준으로 대구광역시에 주소지를 두고 있는 모두가 대상이며 그 인원은 약 242만여명으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1차 대구 재난지원금 지급할 때는 직업, 소득 등 조건이 있어서 부정 수령이 많이 문제가 되었는데요 이번에는 모든 시민이 대상이라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그냥 신청 하면 됩니다.

신생아의 경우에는 기준일 당시 아버지나 어머니가 대구시민이고 신청기간 내에 출생하면 지급 대상이 되니까 신청 기간 마지막 날인 9월 25일까지 출생신고서를 제출하면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지급단위는 이전까지와는 달리 '세대'나 '가구'가 아니기 때문에 성인은 개인별로 신청하면 되고 미성년자의 경우 주민등록 세대주가 일괄 신청하고 수령하게 됩니다.

신청방법

오는 8월 24일 부터 대구희망지원금 지급대상자 조회 홈페이지가 열리면 대상자 여부와 지급금액, 세대원수, 관할 행정동명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세대주의 경우 같은 세대의 미성년자 지급금액까지 합산돼 조회가 가능한데요, 다만 첫 주에는 조회가 폭주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출생 연도 끝자리를 기준으로 5부제를 시행한다.

월요일은 출생년도 끝자리가 1,6인분, 화요일은 2,7 수요일은 3,8 목요일은 4,9 금요일은 5,0 이렇게 조회가 가능하니 자신의 출생 연도에 맞는 요일에 조회를 해 보시면 됩니다.

우선 기초생활보장 생계급여 수급자와 기초연금, 장애인연금 수급자는 오는 24일부터 별도 신청 없이 기존 급여계좌로 일괄 송금이 된다고 합니다.

발급형태

대구희망지원금 발급 형태는 신용카드나 체크카드 충전 또는 대구행복페이 충전으로 가능한데요,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는 31일부터 시중 9개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본인명의 카드에 충전을 신청할 수 있고, 은행창구에서의 충전은 9월 7일부터 가능합니다.

대구행복페이 카드는 9월 7일부터 주소지 관할 행정복지센터에서 신청이 가능하고 신청 후 2일 정도 후에 충전이 완료되면 문자메시지로 통보되고 이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차 긴급 생계지원금에 사용되었던 온누리 상품권은 이번 대구희망지원금 에서는 대구행복페이로 대체되기 때문에 지급수단에서는 제외가 됩니다.

사용방법

대구희망지원금은 대구지역 내에서만 사용이 가능한데요

온라인 쇼핑몰이나 백화점, 대형마트, 유흥업소는 사용이 불가하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사용기한

이번 대구희망지원금 사용기한은 2020년 11월 30일까지 이며 이때까지 사용하지 못한 금액은 소멸되어 잔액은 대구시 예산으로 귀속되니 꼭 기한 내에 사용하셔야 합니다. 뭐 10만 원 밖에 안되니 금방 다 쓸듯 합니다.


김태일 코로나19 서민생계지원위원회 위원장은 "1인당 10만 원이라는 금액이 크다면 크고 작다면 작지만 시민 여러분께 하나의 씨앗으로, 또 대구지역에 온기를 불어넣는 데 촉매제가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는데요, 코로나19로 모두가 어려운 요즘 대구희망지원금으로 지역 경제가 살고 자영업자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대구시장 권영진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