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요즘은 스마트폰이 없었던 시절을 상상하기 힘들 정도로 많은 IT기술의 발전으로 일상이 점점 더 편리해지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하나만 있으면 아주 많은 일을 할 수가 있죠. 최근에는 모바일 운전면허증까지 발급이 가능하다고 해서 한번 발급받아 봤습니다.
요즘은 신용카드도 휴대폰만 있으면 되기 때문에 거의 지갑을 들고 다닐 일이 없는데 한 번씩 신분증이 필요할 때가 있죠. 이럴 때 신분증도 휴대폰 하나만 있으면 해결할 수 있다니 반가운 소식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과 사용처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1.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방법
준비물: 스마트폰, 운전면허증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 서비스는 패스 인증 앱을 이용하여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자신의 운전 자격 및 신분을 증명하는 서비스입니다. 국내 이동통신 3사가 2020년 6월 24일 날 출시하여서 아직 모르시는 분들도 많은데요 간단히 발급받을 수 있으니 아래의 설명을 보고 따라 하시면 금방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발급받으려면 우선 PASS라는 어플을 설치하셔야 합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가서 PASS를 검색하시면 나옵니다.
아마 통신사 간편 인증을 사용하셨더라면 이미 설치된 경우도 있을 텐데요, 없으신 분은 금방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엘지 유플러스를 사용하고 있어서 PASS by U+인데요, 각자 사용하시는 통신사에 맞는 앱을 다운로드하으셔야 합니다.
PASS 어플을 다운받으셨으면 실행시켜 주세요. 본인인증을 하고 가입을 하면 메뉴들이 보일 텐데 여기서 신분증 메뉴로 들어가면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들어가 보면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 서비스 등록하기가 나오는데요, 들어가서 실물 운전면허증을 촬영하면 됩니다. 빛이 반사가 안되는데서 운전면허증을 네모칸 안에 집어넣으면 자동으로 인식해서 촬영이 되고
자동으로 등록이 됩니다. 정말 간단하죠? 발급방법이 너무 간단해서 1분 만에 누구나 발급받을 수 있어요.
2. 모바일 운전면허증 사용처
(사용할 수 있는 곳)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아직은 사용할 수 있는 곳이 제한적입니다. 현재는 오프라인은 딱 세 군대서 사용할 수 있는데요 첫 번째는 도로교통공단, 두 번째는 CU편의점, 세 번째는 GS25 편의점입니다.
아직은 이 세 군대서만 사용할 수 있고 추후에 더 추가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러니 아직 은행이나 공공기관 등에서는 신분증 용도로 사용할 수 없어서 실물 운전면허증이나 주민등록증을 들고 다녀야 해요.
3. 술집에서 사용 가능한가요?
앞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아직은 도로교통공단과 편의점 밖에 사용이 안돼서 사용이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점점 상용화될 예정이니 내년 즈음엔 사용할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내년부터는 정식으로 정부차원에서 모바일 운전면허증 상용화를 공식적으로 추진한다고 하니 앞으로 점점 실물 신분증도 사라질 거 같네요. 편리한 만큼 보안 문제도 신경 써서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