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주식

현대중공업 상장일 주가 예상

by 친절한 #%#@! 2021. 9. 15.
반응형

안녕하세요. 현대중공업 공모주 배정은 다들 잘 받으셨나요?

 

저는 추첨운이 없어서 예상보다 적게 배정받아서 좀 속상했답니다.

 

현대중공업 상장일은 9월 17일 금요일입니다. 

 

과연 얼마까지 갈지, 따상을 할 수 있을지 많은 기대를 가지고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17일에 상장하는 종목은 현대중공업 외에도 대신밸런스제10호스펙이 있습니다. 

 보통 두 종목이 같은 날 상장하게 되면 한 종목에 자금이 몰리고 나머지 한 종목은 외면받는 경우가 많던데 아마 대신밸런스제10호스팩은 이날 현대중공업이랑 동시에 상장하는게 조금 안 좋은 것 같습니다. 

 

현대중공업 공모주는 예상외로 굉장히 청약경쟁률이 높았습니다. 

일반 경쟁률은 405대1에 증거금은 무려 56조가 들어왔습니다. 이전에 청약했던 카카오뱅크와 비슷한 수준이었습니다.

 

현대중공업 공모주의 가장 큰 장점은 높은 의무보유확약 비율과 상장일 작은 유통물량입니다. 

 

의무보유확약 비율이 60.3%로 높은 편이며, 이에따른 상장일 유통물량은 총 854만주로 총주식의 10%도 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점들이 상장일 현대중공업의 주가에 긍정적인 흐름을 가져올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현대중공업 적정 주가는?

현대중공업의 기업 가치로 적정 주가를 한번 계산해 보겠습니다. 

 

현대중공업은 현재 이익이 적자인 상태입니다. 

 

그렇다고 너무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현재 이익이 적자인 것은 원자재값 상승으로 인한 손실분을 모두 반영하였기 때문에 그렇고, 4분기에는 흑자로 돌아설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주가를 예측할때는 현재 적자이기 때문에 동종업계와 비교를 PER로 할 수는 없어서 공모가 산정에 활용되었던 PBR로 비교를 해 보겠습니다. 

 

참고로 PBR은 주가순자산비율을 뜻하는 용어로 주가 / 주당 순 자산가치로 구합니다. 

현대중공업은 국내 대형 조선사인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현대미포조선과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종목 PBR
삼성중공업 1.03
대우조선해양 1.19
현대미포조선 1.35

PBR이 가장 낮은 삼성중공업은 1.03, 가장 높은 현대미포조선은 1.35입니다. 

 

현대중공업은 공모가 기준 PBR이 0.85입니다. 위 세 기업과 비교해 보면 확실히 낮은 수준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PBR을 동종업계 평균인 수준으로 적용해 보면 현대중공업 적정 주가는 78,000원 정도가 됩니다. 

 

이건 최대한 보수적으로 잡은 것이고, 현대중공업은 국내1위 조선사이기 때문에 현대미포조선의 PBR인 1.35보다 조금 높게 1.5 정도로 잡으면 주가는 약 100,000원 정도가 됩니다. 

 

또한 상장일 프리미엄까지 있으니 따상까지는 힘들 수도 있지만 따는 충분히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아래 매일경제 기사도 한번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따상 못해도 따는 간다?" 17일 상장 현대중공업 전문가 전망은?

공모주 절반 확보한 기관 의무확약 비율 60% 달해 상장날 유통물량 9.6% 불과 외국인 확약비율 1.2% 그쳐 345만주 출회 가능성은 부담 공모가 2배 형성땐 조선 1위

www.mk.co.kr

 

저는 그럴일은 없겠지만, 혹시 상장 당일 주가가 80,000원 밑으로 오면 오히려 추가 매수로 대응해 볼 생각입니다.  

 

이글은 어디까지나 저만의 예상과 생각을 정리한 글이니 참고만 하시고, 본인이 잘 판단하셔서 좋은 가격에 매도하시고 기분좋게 추석을 맞이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카드포인트 통합조회 여신금융협회 확인 방법

카드포인트 통합조회 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잠자고 있는 내 카드포인트를 통합조회 하여 현금으로 전환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포스팅해 보려 합니다. 정말정말 간단해서 5분도 안걸리니

dalbbang.com

 

 

스마트 초이스 통신 미환급액 조회 방법

요즘 누구나 스마트폰을 가지고 계실 겁니다. 보통 휴대폰을 구입할 때 2년 약정을 하고 구입하실 건데 약정이 채 끝나기도 전에 휴대폰을 바꾸는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휴대폰을 분실하거나

dalbbang.com

 

반응형

댓글0